희망의 원리 3, E 블로흐 1959, 옮긴이 박설호 2004

2024. 3. 4. 14:56카테고리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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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00쪽이 넘는 대작, 5권으로 구성된 중에, 이제 절반을 넘었다ㅏ

  • 인간은 타자의 존재를 위한 현존재로서 머물기
  • 계몽주의와 심령학 사이의 관계
  • 연금술은 점성술의 숙명론을 지양하고 지상의 개혁 내지 변화가능성 시사
  • 연금술은 화학적 천년왕국설
  • 르네상스에서야, 사업에 대한 관심과 이윤추구 욕망 태동
  • 반유클리드적 현재와 미래, 기술을 연결시키는 문제
  • 비직관성이라는 고유한 파토스는 지금까지 모든 반유클리드 물리학에 의해
  • 규범적이고 필연적 규정을 통해서 인과법칙을 보충할 수 있게
  • 시민주의의 물화현상
  • 인도의 호흡 prana, 요가,
  • 물론 인도 사람들이 상기한 심령의 기술을 동원한다고 하더라도 지금까지 영국 군대의 대포 한방의 공격조차 막아내지못했다
  • 생각되고 말해지는 갈망은 언젠가는 갈망되는 것과 근접 될수 있다, 강력하게 상상사면 그럴수록 그건 더욱 더 외부적 감각으로 인지할 수 있는 많은 형태로 변한다. 이 꿈이 두번째의 본성이 되어 우리의 운명을 포착할때 까지
  • 외부세계란 인도인들에게는 어떤 에너지의 상상으로 극복될 수 있는 무엇
  • 라이프니쯔의 발아하는 불안정성, 아리스토테렐스의 엔텔레케이아
  • 비유클리드 기하학, 모든 에너지의 겉으로 드러난 형태는 구부러진 연속 속에 있는 공간적 불규칙성

38. 건축 유토피아

  • 여러 건축양식들은 이집트 양시과 고딕 양식 사이를 오간다
  • 도시계획: 자유방임주의의 경제체제를 표방하면서 사회적 질서를 무시하기 일쑤이며, 주로 경제적 우연에 의존한다

39. 엘도라도의 에덴, 지리학적 유토피아

  • 콜럼버스 : 항해하기 전에 사명, 계획을 세워야. 항해사이자 대단한 몽상가. 가령 페니키아 사람들은 시장만 찾았을뿐 신앙심에 근거한 어떤 기적을 찾아다니지는 않았다.
  • 엔덴 속에서 엘도라도를, 아울러 엘도라도 속에서 에덴을 차으려는 노력. 콜럼버스는 어느 누구보다도 확실하게 지상의 천국을 믿었다

40. 회화, 오페라, 문학작품에서 표현된 바람직한 세상

  • 전원시가 본수에 맞게 은근히 암시해주기 때문; 길들여진 편안함
  • 실재의 과정 속에서 어떤 미래에 대한 전망에 합당한 무엇을 찾아내어야. 예술은 근본적으로 예술적 대상의 경향성 그리고 잠재성에 대한 끝까지 추동된 예측된 상의 방식 속에서 발행하는 표현

* 모든게 미래 지향적이다. 이게 블로흐의 일관된 주장으로서, 이래서 플라톤의 과거 지향과 융의 심리학 구조를 벗어난다.

  • 일상적 수고로부터 벗어나 야외로 나가보려는 일요일의 욕구를 담은 작품들
  • 모든 정서가 해결로 향해 나아간다는 사항을 고려할때, 음악은 가장 커다란 감정의 범람을 불러일으킴으로써 우리에게 강력한 위안을 가져다 주며
  • 낭만화된 봉건주의가 독일인들과 결탁하고 있음
  • 베토벤 교향곡 9번: 그분은 별들 위에 거주하고 있으리
  • 그림그리기란 우리의 고유한 모습을 다른 곳에 다시 탄생시키는 행위
  • 갈망의 풍경은 어디서나 그렇게 창안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행복은 그 속에 이미 존재하고 잇

41. 영원의 관점하의 갈망의 풍경과 지혜 그리고 과정

  • 사고의 배후에는 으레 불안이라든가 특히 어떤 갈망하는 필요성이 도사리고
  • 두려움의 토대는, 삶의 덧없음과 인간 삶의 제한성에 근거. 어떤 알 수 없는 불안
  • ㅈ벙ㅌ애적 '하나이자 모든것'은 모든 변모를 완전히 밀쳐 버린다
  • 증오의 소용돌이에 대해 반대되는 상
  • 칸트, 친구의 도움으로 무급강사로 시작. 자연과학에 대한 지식은 대단. 뉴톤에 매료. 수학적 보편주의
  • 칸트는 자신의 이념이 과거 플라토에 의해 점화되 ㄴ내용에 해당한다는 비난에 전적으로 항의. 칸트의 순수한, 너무도 순수한 '미래' 속에서
  • 최소의 공간과 최대의 공간은 서로 겹쳐 포개지는 무한성 속에 조화
  • 스피노자, 수학적 범신론. 신의 섭리에 대한 사랑 amor fati
  • 철학의 역사는 바로 헤겔에 의해 처음으로 학문적 세계 의식의 점진적 발전 내지는 전개로서 인식되었던
  • 신의 섭리에 대한 사랑으로부터 운명을 의식하며 살아가는 일은 분명히 우리의 과업. 깨닫게된다면, 우리의 목표는 눈앞에 보이는 지평에 자리하고 있을 것
  • 누구도 자발적으로 불법을 행하지 않는다라는 소크라테스의 믿음. 인간 믿음
  • 계몽이란 인간이 스스로의 잘못에 의해 만들어낸 미성년의 상태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출구
  • 실제로 구체적 상황이 도덕적 인식의 문명한 당위성보다도 더욱 긴박하게 사람들의 의지를 결정해 주지 않는가
  • 인간은 결코 단순히 하나의수단과 같은 존재가 아니라, 하나의 목적과 같은 존재
  • 계급적 사회 구도하에서는 결코 바람직한 인간 삶의 영역 자리하기어렵다. 피조물을 신하로 인식하는 문화
  • 논리적으로 명백한 보편성, 실재에 합당하게 현실에 주어진 개별성. 세계는 결코 논리적 체계로 존재하고 잇지도 않고, 하나의 결정으로 완성되어 있지 않다는 점에서 우리에게 어떤 가시로서 자극하느 ㄴ것
  • 유머; 유쾌하게 어울리느 소리를 통해 현실의 최종 사대를 예리하게 지적,
  • 졵재의 경쾌함, 평화로움 음미. 유쾌함은 오랜된 무엇을 어려움 없이 '용해'시키고, 그것들을 즐거이 다룰 수 있다. 즐거운 마음으로 과거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는 유머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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