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itive emotional intensity

2021. 1. 21. 08:20카테고리 없음

반응형

꽤 여러번 들었지만, 그러려니 대충 흘렸던 내용

그렇구나 싶은 느낌과 마음이 든다

 

결국 우리가 행복하건

이런 정서적 몰입이랄까, 그 경험의 절정일 것 간다는 생각이다

이를 추억하기도 하고

이를 예감하기도 하면서 살아감이 우리네 인생이라면

좋은 책을 읽으면서 느끼는 그 감동의 시간들

 

결국은 이런 느낌경험이 행복의 모습들일 것이다

이때, 이런 길을 고속도로로 잘 닦아 놓는다면 더욱 좋으리 싶다

그게 생활의 스케줄링일거고, 습관화일 것 같다

 

당연히 눈살 찌푸리게 하는 연예인 기사나

조중동의 의도적인 기사들에 한눈 팔면서 하루를 기분 나쁘게 시작하지 않고

이를 통해서 나오는 길, 모습들은 fear and strife 이것 밖에 더 있겠나 싶다

 

이보다 훨씬 넓고, 풍요롭고 감사의 느낌이 이어지는 

그런 긍정적 느낌의 세계로 이어가는 방향, 그런 길을 닦는 쪽으로 가자 싶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prior gratification, basis needs, 

오늘 아침 식사 한끼, 커피 한잔, 어제 밤에 잘 잤구나 싶은 거주장소

따뜻한 물로 아침 세수하고

이것이 이뤄진다음에

가족들의 안녕이 확인되면 그걸로 대략의 prior gratification, 이뤄진 것이니

충분히 마음이 편할 수 있는 것이고

 

이것이 내일도 이어진다고 예상된다면

이걸로 충분할 것 같아 보인다

 

문제는 매일 만나는 그 감정의 내용물들일 것이다

충분히 창조적이고, 

사실 바쁘다 싶은게, 만나고 싶은 고전들

그네들과의 몇천년에 걸친 대화들

인더스 문명이 기원전 1500년부터 500년까지이고

이후 석가모니, 스코라테스, 공자 등의 개화가 시작되었다면 그네들과 대화하려면

3천년의 시간여행이 필요할 것이고

춘추전국시대, 그 척박한 민중의 삶에서 꽃피우게 되는 제자백가의 사상들

그 이면의 온갖 섞임과 꼬임, 이를 통한 해결책 등

참 시간이 바쁘다 싶다

 

이런걸 통해서 연결되는 positive emotional intensity

 

사실 basic needs ought be gratified as usual, maybe, probably, easily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