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스토이 부활 :

2024. 2. 16. 11:08책 읽기 영화보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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톨스토이 부활 :
  그녀의 부활과 나의 평정
   
근래 도시빈민층이 급속이 늘고 있다.
고용주들도 이들을 사람취급하지 않고 있다. 어딜가나 들끊고 있으니까
당신의 아량을 보이기 위한 도구가 되고 싶은 생각은 추호도 없다고 분명하게 밝힐 기회를 놓쳐버린게 아닌가
교묘하게 위장된 수많은 사람들의 고통위에 소수 특정인들의 만족과 편의가 보장되어 있기 때문
존경은 커녕 오히려 분노와 경멸을 느끼게 하는 이런 부류의 사람들에게 머리숙여 도움을 청해야 한다는 사정
   
그는 도덕적으로나 국가적으로 어떤 주의라든가 원칙을 가지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그때그때의 상황에 따라 찬의를 표할수도 반대를 말할수도 있다
그에게는 자기의 행위가 본질적으로 도덕적이냐 비도덕적이냐 또는 이로 인해 이 나라나 전 세계가 최대의 행복을 얻을 것인가 아니냐는 전혀 관심밖이다
   
당시에도 이미 주식회사 사장의 사기, 배임 등이 뉴스거리가 되었던 모양
   
실생활에서 자기의 확신과 위배되는 마찰을 겪으면서 진실하고 강직한 그도 자기의 사소한 허위를 인정해야만 했다.
괴로움 드릴 상의는 하지 않을테니 안심하시고, 다만 뵙기라도 한다면 자기로선 큰 기쁨이라며
하지만 체포되어 모든게 끝나버리면 그런 책임의 굴레를 벗어납니다. 이제 맘껏 쉬기나 하자는 거예여
이 상류사회에서 좋은 면만 볼뿐 나쁜 면에는 아예 눈을 돌리지 않는 놀랄만한 재주도 가지고 있다.
  결코 다른 사람을 헐뜯거나 비난하지 않는다. 그건 처세가 아니가 본래의 성격이었다
마음속 선과 악 두개의 감정이 다투다. 모욕당한 자존심과 괴로워하는 그녀에 대한 연민의 감정
조수와 어떤 관계를 갖든 그건 그녀 마음대로다. 그는 자기를 위해서가 아니라 그녀를 위해서 신을 위해서 사랑하는 것이다
그런데 지금은 자기를 위한건 조금도 없고 오직 다른 사람들을 위한 일로 꽉 차 있는데도 모든게 흥미롭고 재미있다
   
형사재판이란 제도는 뭔가?
헨리 조지의 책,  타르드의 불어책
만일 당신이 오늘 토지를 그들에게 나누어 준다 해도 내일이면 더 부지런하고 수완있는 사람이 그 토지를 소유하게 될겁니다
사유권이란 인간이 태어날때부터 가지고 있는것. 없다면 문명에서 야만으로 되돌아갈 것
   
재판소의 목적은 현재 사회상태를 유지하는데 있다
러시아인, 타타르인, 유대인 섞여있다 : 러시아에는 아시아적 타타르, 유대인은 어디나 있는 모양이다.
  토마스 만의 Magic Mountain에도 타타르에 대한 고찰이 있다
그런데 넌 뭐쇼때문에 그렇게 자신을 구속하려 하니?
그녀는 나의 희생을 원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 같은 상황속에서도 나보다 더 많이 나를 위해 희생하고 있어요
그렇다면 결국 아무에게도 죄가 없다는 말인가. 하지만 그들이 살해당해따는 건 분명한 사실이다.
  따라서 그들의 죽음은 책임 없는 사람들에 의해 저질러졌다고 볼 수밖에 없다.
  이는 몯구 교도소장, 파출소장, 순경 등이 인간을 대할 때 진실로 인간적인 태도로 대하지 않아도 된다고 믿고 있기 때문에 벌어진 일
  그들은 자기가 관직에 몸을 두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가장 순수한 동정도 품지 않는 몰인정한 인간이 되버린 것
  사랑과 동정을 품을 줄 모르는 인간을 본다는 건 정말 무서운일
인간이 사랑 없이도 관계를 맺을 수 있다는 상황이 있다는 사고방식 때문에 그런 일이 생긴 것이다.
  억지로 사랑의 감정을 가질 순 없다. 그렇다고 사랑없이 사람들과 사귀어도 괜챤다는 얘기는 아니다.
  특히 타인에게 무언가 요구할 경우에는 더더욱 그렇다
그렇듯이 해악없이 유익하게 인간과 사귈수 있는 건 사랑이 있을 때분이다.
  타인에 대한 몰인정과 냉혹은 한이 없어지고 내가 직접겪었듯이 자신에 대한 끝없는 고뇌속에 빠기게 된다
객실의 신사숙녀들과 대화할때면 웬지 지루한데, 식모나 마부와 얘기하면 아주 즐거워
   
네흘류도프는 그의 너그러운 마음과 과거에 저지른 일 때문에 그녀에게 청혼한 것이었으나,
  시몬손은 현재 있는 그대로의 그녀를 사랑하고 단지 사랑하기 때9문에 사랑하는 것이었다
  엄격한 인상을 주면서도 눈길 속에 선량함과 어린애같은 순진홤이 담긴 그의 얼굴
혁명가들에 대해 악의와 경멸감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들이 국가로부터 자주핍박당하고 있음을 알게되자 그랫었구나라고 인정하게 되다
경찰간부, 헌병 등의 그때 그때의 기분에 따라 좌우된다.
  누군가가 공을 세우고 싶다든가 무슨 일거리를 만들고 싶으면 아무나 체포하여 상관이나 자기의 기분에 따라 구속한다
  이 놀라운 현상 : 아무렇지도 않게 괴롭히고 이를 합법적이라고 묻어가는 자태
중간 수준 이상의 정치범들은 네흘류도프보다 월등하게 높은 덕성의 본보기를 보여주나 중간 이하의 사람들은 그보다 훨씬 못해
  위선적이고 독선적이며 오만했다
그런데 더욱 괴로운 건 이 죄책감과 수치심에 쉽사리 극복할 수 없는 혐오와 공포가 다시 더해진다는 것
  그들과 같은 상황에서는 도저히 그러지 않을 수 없으리란 것을 알면서도 쉽사리 그들에 대한 혐오감에서 벗어나지 못횄다
  춥지 않은날 숙영감옥 밖에서 남의 눈을 아랑곳하지 않고 벌이는 상상못할 음란한 장면들
   
대중은 항상 권력만을 숭배할 뿐이야
우리는 그들을 위해서 모든것을 해주는 것으로 끝내야지 그들에게서 뭔가 기대해서는 안돼
  그들을 위해 준비하는 발전과정, 그 과정에 이르기 전에는 그들의 협조를 바라서는 안돼, 그건 착오일뿐이야
종교재판이며 대혁명에서츼 대학살을 빚어낸 그 전제주의와 똑같지 않은가?
  그들도 그것이 학문적 이론을 근거로 한 유일하게 올바른 방법이라고 믿었지
우리의 견해를 민중에게 강요할 수는 없어요
시몬손은 사상의 힘으로 행동을 결정짓고, 그에따라 행동하는 남성적 탕입의 사람인데 반해,
  노보드보로프는 사상적 활동 일부는 감정에 의해 결정한 목표를 성취하고 일부는 감정에서 비롯된 행위에 대한 답변으로
  사용하는 여성적 타입의 남자
자유주의적인 온건파, 급진적 인미늬 의지파
글쌔요 그녀는 과거를 가진 시몬손과는 달리 천성적으로 도덕성을 가지고 있어요, 감정도 아주 섬세하고, 그녀는 당신을 사랑해요. 그것도 진정으로 깊이
  하지만 그녀는 당신과의결혼은 지난날 어떤 그녀의 타락보다 더 심한 타락이라고 봐요.
  때문에 그녀는 동의하지 않겠지만, 당신의 존재는 그녀의 마음을 흔들고 있어요
독방에 있을 때 나는 일체의 상상력을 정지시키고 시간을 체계적으로 쓰려 했지
   
자유인중 유난히 신경이 날카롭고 다혈질적인 사람들,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 비해 요령없고 신중하지 못한 사람들은
  재판이나 행정의 제재를 받게 마련이다.
프랑스의 통킹 원정에 대해 신랋산 비판, 시베리아의부패와 뇌물공세
  글래드소톤에 대한 흥미있는 이야기 : 거의 100년전의 상황인데 꽤나 가까운 듯하다
그러자 갑자기 이처럼 깨끗하고 품위 있는 가정생활의 행복이 부럽고 아쉬워졌다
그녀는 자신의 행동을 대견스러워하면서도 한편 그와의 이별을 서글퍼하고 있는 것
  시몬손과 함께 이곳을 떠나 그를 의무감에서 벗어나게 해주려 했던 것
구금당한 그들은 마치 야생동물처럼 보였다
노인에게 물어봐 주세요.그럼 법률을 지키지 않는 사람은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 : 애너키스트 이념도 보인다
법률? 먼저 사람들한테서 토지며 재산을 뺏고 거기에 항의하는 자들을 주여놓고서는 약탈하지 말라 등등 하는게 법률이오
자신이 겸허해졌을 때문 삶의 기쁨과 평온함을 느낄 수
   
1828 탄생
17세에 사교계 ㅊ풀입, 난잡환 생활
20, 임질치료 위해 입원. 일기 쓰기 시작, 유산 분배받으며, 폴랴나로 돌아가 진보적 지주생활
  다시 모스크바에서 난잡하게 생활
25세 군 입대 (포병하사관) ~ 4년간 군생활
30 農婦 아크시니야와 관계
1861 (34) 농노해방령, 톨스토이는 부정적으로 평가
35 (1862) 시의 베르스의 둘째 딸 소피야 안드레예브나 (당시 18)와 결혼.
57, 아내와의 불화로 가출 시도
64, 다시 저작권 포기문제로 부인과 대립. 재산문제로 처자와 대립 가출을 고려. 81년 이후의 저작권 포기를 톨스토이가
  신문에 발표하려고 하자 부인이 자살 기도.  --> 참 배려없는 남편이다
  톨스토이 부인, 16세 어린 부인, 82세 임종 직전 사진도 같이 찍었던 부인, 뭐라고 험담하기 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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